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팁

레이저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 특징과 장단점

by 레알텍 2021. 6. 14.
반응형

 

 

우리는 여러가지 이유로 프린터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러한 프린터들은 이제는 컴퓨터와 함께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프린터는 열전사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 도트 매트릭스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보고, 사용하게 되는 프린터는 레이저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입니다. 

 

프린터를 저렴하게, 고장 없이 오래 쓰고 싶다면 잉크젯 프린터와 레이저 프린터의 장단점을 알고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잉크젯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는 액체로 된 잉크를 분사하여 종이에 인쇄하는 방식의 프린터입니다. 잉크는 대체로 액체이며, 노즐과 헤드가 포함된 카트리지 형태로 판매됩니다. 흑백 카트리지, 컬러 카트리지가 따로 있고 컬러 카트리지는 적, 황, 청의 3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장점

 

1. 저렴한 값에 흑백과 컬러를 모두 인쇄할 수 있습니다.

흑백 레이저 프린터를 구입할 가격이면 컬러 잉크젯 복합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인쇄 품질이 좋습니다.

특히 컬러 인쇄의 경우에는 레이저 프린터보다 인쇄 품질이 더 좋습니다.

 

3. 구조가 간단하고 잉크 이외에는 중요한 소모품이 없습니다.

소모품은 잉크 카트리지 하나뿐이므로 잉크 카트리지만 바꿔주면 되고 잉크 카트리지 교체도 쉽습니다. 최근에는 무한잉크라고 해서 프린터 외부에 잉크통을 별도로 설치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잉크 카트리지도 있습니다.

 

  • 단점

 

1.  인쇄 속도가 레이저 프린터보다 느립니다.

다량을 인쇄할 경우 레이저 프린터보다 훨씬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헤드가 종이 위를 좌우로 움직이면서 인쇄하므로 한번에 쭉 빠지는 레이저보다는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2.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액체로 된 잉크가 굳어서 노즐과 헤드가 막힙니다.

노즐과 헤드가 막히면 인쇄가 되지 않고 잉크 카트리지를 다시 구매해야 하므로 유지비가 더 들 수 있습니다. 몇번 쓰지도 못했는데 노즐이 막혀서 잉크 카트리지를 버려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는 분말로 된 '토너'를 레이저로 지져 종이에 붙인 다음 드럼으로 종이 위를 밀어서 인쇄하는 방식의 프린터입니다. 토너와 함께 잉크를 종이 위에 미는 드럼도 소모품입니다. 토너보다는 훨씬 수명이 길지만 드럼 또한 소모품이기 때문에 횟수가 다 된다면 바꿔 줘야 합니다.

 

  • 장점

 

1. 인쇄 속도가 빨라서 다량 인쇄에 유리합니다.

잉크젯은 좌우로 왔다갔다 하면서 인쇄를 하지만 레이저 프린터는 한번에 쭉 빠집니다.

 

2. 오래 두어도 잉크가 굳지 않습니다.

애초에 분말 상태이기 때문에 잉크가 굳지 않습니다.

 

3. 유지비가 저렴합니다.

토너를 한번 교체하면 잉크가 굳거나 고장날 일이 없기 때문에 자주 바꾸지 않아도 됩니다.

 

  • 단점

 

1. 토너 분말 잉크는 발암 물질입니다.

토너 분말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토너 분말을 만지지 말고 옮기거나 가지고 이동할 때 절대로 가루가 날리게 해서는 안됩니다.

 

2. 초기 구성 비용이 비쌉니다.

최근에 흑백 레이저 프린터는 많이 저렴해진 편이지만 컬러 레이저 프린터, 혹은 레이저 복합기는 아직도 가격대가 높습니다.

 

3. 인쇄물의 재질과 표면을 가립니다.

너무 얇으면 거나 두꺼우면 종이가 자주 걸리거나 찌그러지거나 접힌 채로 인쇄되고 요철이 있어서도 안되므로 매끈한 종이에만 인쇄가 가능합니다.

 

4. 잉크 이외에 소모품이 또 있습니다.

토너도 소모품이지만 드럼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바꿔 줘야 합니다. 드럼 가격이 대단히 비싸기 때문에 프린터를 새로 하나 사는 편이 더 나은 경우도 있습니다.

 

 

  결론

 

소량의 문서를 자주 인쇄해야 하는 경우는 가격이 저렴한 잉크젯 프린터가 적절합니다. 다만 잉크가 굳지 않게 잘 관리해야 합니다. 소량이라도 자주 인쇄를 해야 잉크가 굳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회사나 사업체에서 다량 인쇄해야 할 경우는 인쇄 속도가 빠른 레이저 프린터가 적절합니다.

 

프린터 자체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레이저 프린터가 적절합니다. 잉크젯 프린터는 오래 사용하지 않는다면 잉크가 굳어서 노즐이 막히기 때문에 한 번 인쇄할 때마다 잉크 카트리지를 바꿔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에 비하면 레이저 프린터는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다만 발암물질인 토너 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프린터를 사용하기 전과 사용한 후에 환기를 시켜 주고 프린터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