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후기 및 리뷰

아이피타임 무선확장기 ipTIME Extender-A3 사용 후기

by 레알텍 2021. 6. 15.

스마트폰이나 노트북같은 무선 기기가 많이 늘어나면서 무선 인터넷 수요가 확대되고 유무선 공유기가 대중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집 구조가 좋지 않거나 공유기 성능이 나쁘면 음영지역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공유기는 공유기대로 사 놓고도 방에서는 데이터만 쓰고 있어야 하는 상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발생하는 음영지역을 해결해주기 위한 물건이 바로 무선 확장기입니다. 여러 회사에서 무선 확장기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ipTIME이라는 브랜드로 공유기 시장의 명가로 자리잡은 EFM네트웍스도 마찬가지로 여러 종류의 무선 확장기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릴 Extender-A3입니다.

 

 

 박스 개봉

  

 

ipTIME Extender-A3 박스

박스 앞면입니다. 제품 디자인이 전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EFM네트웍스의 자신감이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사각형 제품을 좋아하기 때문에 ipTIME 제품은 디자인만으로도 일단 반은 먹고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ipTIME Extender-A3 박스 뒷면 스펙 표기

 뒷면에는 제품 스펙과 제조사 주소, 제품 외형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스펙을 다시 한번 보고 가겠습니다. 무선 AC1200, 유선은 100Mbps를 지원합니다. 칩셋은 저가형 공유기나 무선 확장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미디어텍의 MT7628A이며 RAM은 64 MB로 최근 나오는 공유기들에 비해서는 많은 편은 아니지만 무선 기기 한두개 정도 사용하는데는 충분합니다.

 

 

구성품은 본체와 설명서 딱 두가지입니다. 본래 용도가 무선을 확장시켜주는 것인데다가 사실 별도로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하거나 그런 물건은 아니기에 이것 말고는 더 필요하지 않습니다.

 

 

 

 외관

 

ipTIME Extender-A3 전면

 IPTIME의 패밀리룩인 흰색 사각형에 안테나가 위로 안테나가 달려있습니다. 언제봐도 괜찮은 디자인인것같습니다. 그리고 본체에는 5dBi 안테나가 2개 달려있어 AC1200의 무선 속도를 지원합니다.

 

 

ipTIME Extender-A3 측면

본체 좌측에는 2.4G/5G WPS 버튼이 있습니다. 연결에 어려움을 겪을 때에는 WPS버튼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본체에 달려 있는 WPS버튼을 누르고 바로 공유기에 달려있는 WPS 버튼을 눌러주면 연결됩니다.

 

그리고 우측에는 유선 포트와 리셋 버튼, ON/OFF 버튼이 있습니다. 전원을 연결한 채로 리셋 버튼을 바늘같은 것으로 5초 이상 눌러주면 공장초기화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유선 포트는 100Mbps까지만 지원합니다. 만약에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께서 랜선을 연결하여 사용하게 되면 속도가 100Mbps 까지만 나오게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무선 확장 모드나 무선 에이전트 모드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실제로 플러그를 벽에 꽂아습니다이렇게 본체와 플러그가 일체형이기 때문에 꽂기만 하면 됩니다.

 

 설정

 

설정 화면입니다. 최초로 무선 확장기를 연결하면 iptime_extender_setup 라는 SSID가 나오는데 그 쪽으로 연결하게 되면 이런 설정 창이 먼저 나옵니다. 여기서 관리자 계정을 설정하고 확장 방식을 선택한 뒤 AP를 검색하고 어디에 연결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 관리 도구를 누르면 기존 아이피타임 공유기처럼 상세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관리 도구를 눌러서 상세 설정으로 들어가면 다른 ipTIME 공유기와 설정방법이 비슷하지만 DDNS, 포트포워딩 같은 고급 기능은 사용할 수 없으며, 특이하게도 작동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작동 모드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가 일반적인 공유기처럼 유선 인터넷을 연결하여 무선으로 뿌려주는 무선 AP모드

 

두 번째가 다른 공유기의 무선 인터넷 신호를 받아서 유선으로 바꿔주어 컴퓨터에 연결하여 무선 랜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무선 Client 모드,

 

세 번째가 바로 인근 공유기의 무선 인터넷 신호를 받아서 다시 무선으로 뿌려주는 무선 Extender 모드입니다. 제품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보통은 Extender 모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이지메시 유선, 무선 에이전트를 지원하므로 컨트롤러 기기와 연결하여 이지메시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성능 테스트

 

성능 테스트는 일반적인 32평형 가정집 환경에서 진행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집의 구조와 약간 달라서 구석진 방이 존재하기 때문에 약간의 음영지역이 발생합니다.

 

네모칸에 '공'이라고 써 놓은 곳이 공유기가 있는 지점입니다. 그리고 'Ext'라고 써 놓은 지점에 IPTIME Extender-A3을 배치하고 무선 확장 모드로 공유기와 연결한 다음 '테스트 지점'이라고 써 놓은 지점에서 스마트폰을 IPTIME Extender-A3에 무선으로 연결하여 음영지역을 얼마나 커버할 수 있는지를 속도를 측정할 것입니다.


벤치마크는 장애물에 취약한 5G 대역으로 진행됩니다. 공유기는 ASUS TM-AC1900(RT-AC68U)를 사용하였습니다.

 

 

좌측이 Extender-A3 연결 전, 우측이 Extender-A3 연결 후에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입니다. 다운로드는 22.79Mbps -> 49.21Mbps로 상승하였고 업로드 또한 11.46Mbps에서 69.64Mbps로 상승하였습니다. 상당히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정도면 음영지역이 많이 줄어든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총평

 

3만원이라는 얼마 되지 않는 돈만 투자하면 와이파이 음영지역 해소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유행을 타지 않는 흰색 사각형 모양의 유려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플러그가 일체형이기 때문에 거추장스러운 플러그 선을 정리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일반적인 가정 내에서 나쁘지 않은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조 문제 상 부분적으로 와이파이 음영지역이 발생하여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ipTIME Extender-A3은 탁월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룸과 같이 많이 넓지 않은 공간에서는 공유기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