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후기 및 리뷰

웨스턴디지털 데스크톱 외장하드 WD 이지스토어(Easystore) 8TB 사용 후기

by 레알텍 2021. 6. 15.

 

 

시게이트의 백업플러스, 도시바의 칸비오 데스크톱 외장하드, 혹은 동사의 제품인 마이북 외장하드와 비교해서 이지스토어가 더 우수한 점은 바로 일반적인 백업용 데스크톱 하드디스크(WD80EZZX)가 아니라 내구성이 우수한 NAS용 하드디스크(WD80EFZX, 레드)가 들어있다는 점입니다. 그 점 때문에 하드디스크만 적출해서 NAS에 장착하기 위해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패키지 살펴보기

 

 

패키지 박스 정면에 제품의 모습이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아래에 8TB, 보증기간 2년을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레드 하드디스크는 원래 보증기간이 3년인데 이건 외장하드로 쳐서 그런지 2년으로 짧은 편입니다.

 

  

뒷면입니다. 사용하기 쉽고 사진과 문서, 영상, 음악과 파일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백업 소프트웨어가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측면에는 이렇게 들어있는 구성물과 지원되는 사항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본체, USB 3.0 케이블, WD 디스커버리, 드라이브 유틸리티, AC 어댑터, 빠른 설치 가이드가 들어 있다고 나와 있고 윈도우 7, 8.1, 10, 맥OS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구성품 살펴보기

  

 

위에서도 봤지만 구성품은 본체, 설치 가이드, AC 어댑터, USB 3.0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AC 어댑터는 일자형 플러그에 전압은 100V ~ 240V 까지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별도의 변압기 없이 모양만 바꿔주는 돼지코만 있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명서는 한국어로도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수리를 받을 수 없습니다. RMA를 신청한 뒤에 베트남에 소재한 WD 본사로 보내야 합니다.

 

 

USB 3.0 케이블입니다.

 

 

  제품 살펴보기

 

 

외형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대체로 WD 마이클라우드와 모양이 비슷한데 색깔만 검정색으로 다릅니다. 구형 마이북과 똑같은 디자인입니다.

 

 

제품 뒷면에는 전원 코드를 꽂는 구멍, USB 3.0 포트, 그리고 켄싱턴락 홀이 있습니다.

 

 

작동할시에 이렇게 흰색으로 LED 라이트가 들어옵니다. LED 라이트는 유틸리티에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케이스를 열면 이렇게 NAS용 레드 하드디스크가 들어있습니다. WD80EFZX라고 위에 써져 있고 5,400rpm, 128MB 캐시가 내장되어 있는 하드디스크입니다.

 

  

  성능 살펴보기

 

 

크리스탈디스크인포와 크리스탈디스크마크로 정보와 상태를 확인했습니다.

 

 

연결한 다음 크리스탈디스크인포를 켜면 WD80EFZX, 5,400rpm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능은 읽기 속도가 176 MB/s, 쓰기 속도가 174 MB/s 로 제조사가 제시하는 스펙(178 MB/s)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유틸리티 살펴보기

 

 

처음 열어보면 기본적으로 이런 유틸리티 설치 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WD 디스커버리와 드라이브 유틸리티입니다. WD 디스커버리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제품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유틸리티고 드라이브 유틸리티는 진단, 설정, 포맷 기능을 제공합니다.

 

 

드라이브 유틸리티를 열었습니다. '진단하기' 메뉴에서는 S.M.A.R.T. 정보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전체 드라이브 테스트로 불량 섹터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는 절전 시간과 LED on/off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 패턴에 따라서 절전 시간을 잘 설정해야 합니다. 외장하드를 자주 사용하면 절전 타이머를 끄거나 시간을 길게 설정해서 켜고 꺼지는 동작이 자주 일어나지 않게 해주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절전 타이머 시간을 짧게 설정해서 사용하고 나면 금방 절전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하드디스크 절전 기능을 '헤드파킹'이라고 하는데 헤드파킹에 들어가고 깨는 것이 자주 일어나면 하드디스크의 내구성이 떨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포맷 기능도 제공합니다.

 

 

  총평

 

 

케이스에 끼운 채로 외장하드로 사용할 수도 있고 케이스를 분리해서 하드디스크만 꺼내면 컴퓨터나 NAS에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내구성이 좋은 레드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외 직구 제품은 저렴하지만 베트남에 소재한 본사로 RMA를 보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좀 소모된다는 점, 그리고 단품으로 판매되는 레드 시리즈 하드디스크가 무상 보증기간이 3년인데 비해 이지스토어는 보증기간이 2년으로 짧은 편입니다.

 

그리고 그마저도 하드디스크 단독으로는 A/S 처리가 안되고 꼭 이지스토어 케이스에 끼워져 있어야 교환을 받을 수 있는데다가 아시아 지역에는 판매되지 않는 제품이기 때문에 교환 처리는 다른 제품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경우가 있는데, 동종 제품으로 바꿔주는 경우도 있고 마이북이나 8TB 리퍼비시 하드디스크로 바꿔 주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