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팁

윈도우 가상메모리(페이징 파일) 설정 방법

by 레알텍 2021. 6. 16.
반응형

  

CPU가 작업(Task)을 처리할 때, 현재 처리가 되고 있는 작업과 처리를 기다리는 작업들은 주 기억장치(RAM)에 상주하여 대기하게 됩니다. RAM의 수용 공간이 넉넉해서 모두 수용할 수 있으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처리해야 할 작업들이 너무 많아서 다 수용하지 못하게 되면 처리가 지연됩니다. 현대의 PC는 운영체제 수준에서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를 설정해 줌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가상 메모리는 하드 디스크나 SSD같은 보조 기억장치의 일부를 끌어다가 RAM에 저장되어 있는 작업들을 분담하게 됩니다. 가상 메모리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을 때, RAM 용량을 초과하는 작업을 하게 되면 메모리 부족 경고가 계속 뜨거나 심지어는 현재 하고 있는 작업을 강제로 종료시켜버리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저장하지 않은 작업은 날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RAM과 하드 디스크, SSD같은 보조 기억장치는 속도 차이가 너무나도 많이 나기 때문에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여 RAM 용량을 초과하는 작업을 처리하게 되면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지만 비용 등의 문제로 RAM 을 증설할 수 없는 현실적인 상황에서는 가상 메모리의 사용이 최선의 대안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 가상 메모리를 제대로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면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는 방법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RAM 사용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먼저 시작 메뉴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 관리자를 열어 줍니다. 혹은 컨트롤 + 알트 + Delete 버튼을 눌러서 작업 관리자를 열어도 됩니다.

 

   

윈도우 8, 8.1, 10에서는 처음에는 간략한 화면만 나옵니다. 아래에 '자세히' 버튼을 눌러야 자세하게 나옵니다.

  

 

성능 탭을 누르면 좌측에 자원 사용량이 나옵니다. 그 중에 메모리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크롬, 엣지브라우저, 그림판 하나 연 상태에서 34%의 메모리를 사용 중입니다. 인터넷 창을 더 많이열었거나 게임을 실행중이었으면 훨씬 더 많이 먹었을 겁니다.

  

저의 경우는 16GB의 RAM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용량이 16.0 GB라고 나오고 있습니다. 넉넉한 편이기 때문에 여유 공간이 비교적 많이 남아 있는데 만약에 4GB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었다면 벌써 초과됐을 상황입니다.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했으면 이제 가상 메모리 설정 부분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내 PC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속성을 눌러 줍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눌러줍니다.

 

   

위에 있는 시각 효과, 프로세서 일정, 메모리 사용 및 가상 메모리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나옵니다. 거기서 설정을 눌러 줍니다.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가상 메모리 설정 부분이 나옵니다. 페이징 파일이 바로 가상 메모리 영역입니다. 여기서 변경을 누르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게 되면 재부팅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저장하지 않은 작업이 있다면 지금 저장하고 종료하도록 합시다.

  

설정이 가능합니다.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를 누르면 직접 설정할 수는 없고 윈도우가 자동으로 모든 디스크에서 가상 메모리를 관리하게 됩니다. 사실 윈도우를 설치하고 주로 사용하는 C: 이외에 다른 드라이브들은 작업이 처리되는 공간이 아니라 가상 메모리가 있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모든 드라이브에 대해서 자동으로 관리하는 것은 좋은 것은 아닙니다.

 

'사용자 지정 크기'는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RAM이 적다면 많이 설정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설정하기 귀찮다면 '시스템이 관리하는 크기'로 선택하면 윈도우가 알아서 자동으로 자동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만약에 RAM 용량이 넉넉하다면 '페이징 파일 없음'을 선택해서 저장 공간을 절약하고 성능 저하를 최소화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 설정했다면 '설정' 을 누르고 확인을 누르면 설정됩니다. 그 과정에서 재부팅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저장하지 못한 작업은 미리 저장한 후에 종료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