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팁

LCD 모니터 패널 종류과 특징 총정리(TN, VA, IPS)

by 레알텍 2021. 6. 14.

 

모니터 기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패널 기술입니다. 보통 모니터를 볼 때 제조사가 제시하는 대략적인 스펙만 보고는 잘 알 수 없으며 마케팅의 목적으로 스펙이 뻥튀기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용중인 패널의 기술을 이해하면 전반적인 모니터의 성능과 모니터가 실제로 어떻게 작동할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패널의 종류와 세부적인 특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TN Film (Twisted Nematic + Film)

 

 

 

 

  

 

TN 패널은 오랫동안 데스크톱 모니터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19인치 이하의 작은 크기의 모니터에서는 거의 TN 패널이 독점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20~28인치에서도 여전히 TN 패널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TN 패널은 삼성, LG, AUO같이 규모가 큰 모니터 제조업체에서도 여전히 생산하고 있고, 이노룩스, CPT같은 비교적 규모가 작은 모니터 제조업체에서도 만들고 있습니다. 세대를 거치면서 약간의 차이점이 있지만 대체로 TN 패널의 고유한 특성은 아직도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TN 패널은 생산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항상 널리 사용되었으며 모니터 제조업체들은 TN 패널을 사용하여 생산비용을 낮출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조업체들은 단가를 낮추고 여러 업체들과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대화면 모니터를 만들기 위해 TN 패널을 사용하였습니다.

 

TN 패널을 사용하는 또 다른 주요한 이유는 응답 속도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응답 속도는 게임을 주로 하는 LCD 모니터 구매자들에게 항상 중요한 고려 사항이었으며 지금도 다른 모든 모니터들과 비교하여 가장 빠릅니다.

 

응답 속도은 일반적으로 BWB(Black→White→Black)에서 최대 5ms에 불과하고, 응답 속도 보정(오버드라이브)가 적용되는 GTG(Gray to Gray)에서는 1ms에 불과합니다.

 

또한 120Hz 이상의 빠른 재생 빈도는 NVIDIA 3D Vision 2 및 LightBoost 기능 사용을 가능하게 하여 모션 블러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빠른 응답 속도와 빠른 재생 빈도가 결합하여 TN 패널이 특히 게이밍에서 우월한 성능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TN 패널의 주된 문제점은 시야각이 특히 수직 방향으로 매우 제한적이라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화면을 위로 쳐다보면 명도가 왜곡되는 현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것은 약간의 움직임으로도 일어나는 것이며 만약 모니터를 세로 방향으로 세워서 사용하는 경우 양 눈에 들어오는 화면의 명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눈이 빠르게 피로해지게 됩니다. 이것은 TN 패널의 주된 결점입니다.

 

세대를 거치면서 약간의 개선이 있었지만 근본적인 변화는 없었으며 일반적으로 170도/160도로 표기되지만 이는 명백히 실제와 다른 표기이며 특히 수직 방향을 고려해 봤을때 더욱 그렇습니다. 제조사가 제시하는 시야각 표기가 170/160이나 160/160이면 명백하게 TN 패널임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영상 재생에 있어서는 오버드라이브와 '노이즈'에 의해서 방해를 받으며 전통적으로 검은색 표현은 매우 열악한 것이 TN패널의 특징입니다.

 

하지만 검은색 표현은 다소 개선되어 최신의 패널은 IPS패널보다 우수한 부분이 있습니다. 명암비는 1:1000이 일반적입니다. TN패널은 6비트 컬러 패널이지만 6비트+FRC 조합으로 1,670만 색상을 제공합니다. 2014년 이후 트루 8비트 패널이 일부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실생활에서 그다지 많이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TN 패널은 1,920x1,080 해상도로 제작되지만 일부 대화면 모니터는 더 높은 해상도를 가지기도 합니다. 2014년 이후 27인치 QHD(2,560x1,440) 해상도 패널이, 28인치 UHD(3,840x2,160) 해상도 패널이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대부분의 TN 패널은 안티 글레어 코팅 처리가 되어 있으며 21:9 비율이나 곡면 TN 패널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TN 패널 기술 요약

 

 

 

 

2. Vertical Alignment (VA)

   

  

VA 패널 기술은 1996년 후지쯔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초기에는 TN패널처럼 시야각이 좋지 않았으나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 각 픽셀들이 동시에 작동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해결되었습니다. 이것이 VA 패널 기술의 탄생을 이끌었던 것입니다.

 

  

  

 

 

2.1 Multi-domain Vertical Alignment (MVA)

 

  

 

    

 

 

MVA 기술은 1998년 후지쯔에 의해 TN패널과 IPS 패널의 절충안으로 개발되었습니다. MVA패널은 IPS패널이 가질 수 없었던 25ms의 응답 속도를 제공했으며, 160도~170도의 시야각으로 IPS와 경쟁할 만했습니다. 또한 MVA 패널은 IPS 패널과 TN 패널에서 볼 수 없는 높은 명암비와 깊은 블랙 색상을 제공했습니다.

 

 

 

MVA 패널 기술이 수년에 걸쳐 개발되었지만 응답 속도가 TN 패널 기술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특히 처음 색깔에서 처음 색깔과 비슷한 색깔로 변할 때(GTG와 같은) 응답 속도가 크게 높아져 게이밍에는 적합하지 못했습니다. RTC와 오버드라이브 기술이 도입되며 제조업체들은 새로운 유형의 MVA 패널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2.2 Premium MVA (P-MVA) and Super MVA (S-MVA)

   

   

 

 

 

 

Premium MVA(P-MVA) 패널기술은 AUO에 의해 개발되었고 Super MVA(S-MVA) 패널 기술은 1998년 후지쯔와 치메이(現 이노룩스)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AUO는 A-MVA라고 불리는 최신 세대 패널을 개발했으며 S-MVA 패널 기술은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두 패널은 GTG 응답 속도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물론 RTC(Response Time Compensation, 응답 속도 보정) 기술을 사용하는 TN 패널에는 못미쳤지만 이전에 비해서는 상당한 개선점이었습니다. MVA 패널 기술이 게이밍 시장에서 고려 사항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처음 있는 일이었습니다.

 

 

 

일부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이러한 최신 MVA 패널 기술의 색 재현 특성은 일부 상황에서 여전히 문제였습니다. 생생하고 밝은 색상을 제공하지만 패널 기술 특성상 수직으로 쳐다볼 때 미묘한 색조 변화가 나타났고(종종 어두운 톤), 또한 어두운 색상의 세부 묘사가 없어 '암부 뭉침' 현상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색 표현과 시야각에 있어서 TN 패널에 비해서는 우수하지만 IPS 패널보다는 뒤떨어졌습니다.

 

 

 

MVA 패널은 전통적으로 8비트 컬러 패널입니다. 또한 검정색의 깊이는 P-MVA 패널과 S-MVA 패널의 장점이며 1000~1200:1이라는 우수한 명암비를 제공하며 이는 TN 패널과 IPS 패널을 능가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개발된 A-MVA 패널은 3000~5000:1의 명암비를 제공합니다.

 

 

 

 

2.3 Advanced MVA (A-MVA)

 

 

 

 

 

 

 

 

AUO는 2005년경에 Advanced Multi Domain Vertical Alignment(A-MVA)라고 불리는 최신 MVA 패널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A-MVA 패널은 지금도 많이 생산되고 있지만 IPS 계열 패널 기술인 AH-VA(Advanced Hyper Viewing Angle) 패널과 혼동하면 안됩니다.

 

구형 MVA 패널 기술에 비해 A-MVA 패널 기술은 시야각과 색상 왜곡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기존의 MVA보다 더 많은 도메인을 생성하고 비스듬한 각도에서의 투과율 변화를 줄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A-MVA 패널은 최적의 컬러 레지스트 구현과 새로운 픽셀 디자인으로 LED 백라이트와 결합하여 5000:1에 이르는 명암비를 제공합니다.

 

이 명암비는 TN 패널과 IPS 패널을 훨씬 능가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조도가 낮은 이미지에서도 편안하게 모니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A-MVA 패널 기술의 주요 개선점이며 TN 패널과 IPS 패널이 제공하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것입니다.

 

하지만 A-MVA 패널은 여전히 몇 가지 제한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야각은 IPS처럼 넓지 않으며 컬러에 민감한 작업을 할 경우 불리합니다. 또한 반응 속도도 TN 패널이나 IPS/PLS 패널에 미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A-MVA 패널에 사용된 안티 글레어 코팅은 거칠지는 않으나 어느 정도 광택이 있는 상태입니다.

 

A-MVA 패널은 일반적으로 FHD(1,920x1,080) 해상도를 제공하지만 일부 제품에서 최대 32인치의 크기와 QHD(2,560x1,440)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2.4 샤프 MVA

 

 

 

 

 

 

샤프는 데스크톱 모니터 패널의 주요 제조사는 아니었지만 2013년에 MVA 기술을 사용한 패널을 생산하였습니다. 주목할 것은 Foris FG2421 모니터에 사용된 23.5인치 크기의 MVA 패널로 120Hz 재생 빈도를 제공하는 최초의 MVA 패널이었습니다.

  

또한 응답 속도가 크게 개선되어 120Hz+TN조합과 경쟁할 만했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탁월한 명암비였습니다. 시야각은 IPS 패널만큼 넓지는 않았지만 최고 5000:1의 우수한 명암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MVA 패널 기술 요약

 

 

   

  

 

3. Patterned Vertical Alignment (PVA)

 

 

 

 

 

 

 

PVA 패널 기술은 1990년대 후반 삼성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PVA는 여전히 VA(Vertical Alignment)유형이긴 하지만 MVA와는 상당 부분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사실상 독립적인 기술로 간주해도 무방합니다. PVA 패널 기술은 삼성만이 가지고 있습니다.

  

 

 

 

 

 

 

 

PVA 패널은 MVA 패널과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완벽한 시야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처음 색깔과 나중 색깔이 비슷하면 응답 속도가 늦어지는 문제도 그대로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MagicSpeed(삼성의 오버드라이브(RTC) 기술)가 도입됨에 따라서 응답 속도는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120Hz 재생 빈도를 지원하는 PVA 패널은 존재하지 않으며 삼성의 관심은 IPS와 비슷한 PLS패널로 옮겨갔으며 현재는 PVA 패널에 투자하고 있지 않습니다.

 

 

 

PVA 패널의 장점은 MVA 패널과 마찬가지로 명암비에 있습니다. 구형의 PVA 패널은 스펙상 1000~1200:1의 명암비를 충실히 제공하였으며 TN, IPS 심지어 MVA패널보다도 우수했습니다.

 

그리고 트루 8비트 컬러를 제공하였으며 10비트나 8비트+FRC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영상 재생의 경우 오버드라이브를 사용하면 노이즈가 발생하였으며 이는 사용자층이 MVA 패널로 옮겨가는 원인이었습니다.

 

 

 

3.1 Super Patterned Vertical Alignment (S-PVA)

  

 

 

2004년에 기존 PVA 패널에 오버드라이브를 적용하면서 S-PVA 패널이 탄생하였습니다. S-PVA 패널은 P-MVA와 MVA가 그랬던 것 처럼 기존의 패널 기술을 개선한 것이지만 MagicSpeed(오버드라이브)기술을 도입하여 이전 패널보다 게이밍에 적합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액정 셀 구조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정렬되어 부메랑 모양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측면에서 봤을때 시야각과 색 재현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IPS 패널과 같은 왜곡 없는 넓은 시야각을 표현하지는 못했습니다. 대부분의 S-PVA 패널은 8비트 컬러이고 6비트+FRC구성도 일부 존재하였습니다.

 

 

 

 

 

 

 

3.2 C-PVA (확실한 명칭 불명)

 

 

 

2009년 후반 삼성은 최신 세대의 C-PVA 패널을 생산하였습니다. 이 새로운 패널은 S-PVA 패널과 비교하면 간단한 구조였지만 생산 단가와 판매 단가를 낮출 수 있었습니다. 'C'가 무엇을 가리키는지는 불명확하지만 e-IPS와 비슷한 접근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 C-PVA 패널은 S-PVA 패널보다 나빠 보이지는 않았으며 더 나은 명암비를 제공하였습니다. 다른 특징들은 S-PVA 패널과 동일하였습니다. 일부 C-PVA 패널은 트루8비트가 아닌 6비트+FRC 구성으로 1,670만 색상을 제공하였습니다.

 

 

 

3.3 Advanced PVA (A-PVA)

 

 

 

A-PVA패널 기술에 대한 공식 정보는 거의 없지만 2012년 이후 생산된 일부 삼성 모니터는 A-PVA 패널로 분류되기 시작했습니다. S-PVA패널과 C-PVA패널과 차이점은 거의 없어 보이지만 'Advanced'라는 단어를 통해 LG 디스플레이의 AH-IPS, AUO의 A-MVA와 경쟁하기 위해 붙인 것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3.4 SVA(확실한 명칭 불명)

 

 

 

2014년부터 삼성은 PVA 패널에 SVA라는 이름을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유일하게 남은 PVA 패널입니다. 응답 속도와 명암비 부분에서 약간의 개선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확실한 정보는 없습니다. AUO가 최신 AMVA 패널에 적용한 것과 같이 PSA기술이 사용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PSA는 셀 투과율을 향상시켜 밝기와 명암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곡면형 VA 패널이 이 SVA 패널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PVA 패널 기술 요약

 

 

 

 

    

  

 4. In-Plane- Switching (IPS)

    

 

 

 

 

 

IPS 패널 기술은 TN 패널 기술의 두 가지 제한 사항인 시야각과 낮은 품질의 색 재현을 해결하기 위해 1996년 히타치에 의해서 개발되었습니다. 패널에 평행하게 누워 있는 셀이 전류가 흐르면 90도로 회전하여 수직으로 세워집니다. IPS(In-Plane-Switching)라는 이름과 상표 마크 또한 이런 셀 모양에서 따온 것입니다.

 

 

  

IPS 패널의 동작 방식

 

 

 

IPS 패널은 넓은 시야각과 색 재현율로 컬러 전문가용 모니터에 채택되었습니다.

 

 

 

 

4.1 Super-IPS (S-IPS)

 

 

 

 

래의 IPS 기술은 Super-IPS(S-IPS), Dual Domain IPS(DD-IPS), Advanced Coplanar Electrode(ACE) 패널과 같은 몇 가지 개선 패널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DD-IPS는 IBM에 속하며 ACE는 삼성에 속하는데 실제 시판용 모니터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NEC 또한  A-SFT, A-AFT, SA-SFT 및 SA-AFT와 같은 브랜드로 IPS 패널을 생산하고 있지만 S-IPS 패널 기술의 바리에이션에 지나지 않습니다.

 

  

 

S-IPS 패널은 1998년 LG필립스(現 LG 디스플레이)에 의해 생산이 시작되었습니다. S-IPS라는 용어는 현재도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기술적으로는 S-IPS, e-IPS, H-IPS, p-IPS등 세대에 따라 미묘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VA패널과 응답속도 비교

 

 

 

1998년 S-IPS 패널이 처음 생산된 이후 S-IPS 패널은 가장 광범위한 인지도를 쌓았습니다. 이는 저렴하면서도 고품질의 19인치~30인치 S-IPS 패널을 생산하였던 LG 필립스(現 LG 디스플레이)의 노력 덕분입니다.

 

느린 응답 속도는 IPS 패널의 심각한 단점 중 하나였습니다. 초기의 IPS 패널은 BWB(Black-White-Black) 응답 속도가 60ms에 이르렀습니다. 다행히도 이 응답 속도는 세대를 거치며 25ms, 16ms로 상당히 개선되어 TN 패널에 도전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VA패널과 시야각 비교

 

 

  

 

IPS 패널 기술은 색 재현과 시야각 부분에서 항상 우수했습니다. 정확한 색상 구현은 언제나 IPS 패널의 강점이었으며 현재도 TN 패널과 VA 패널의 성능을 능가합니다. 또한 178/178도의 광시야각으로 전문적인 컬러 작업이 필요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IPS 패널을 선호하였습니다.

 

 

전통적으로 S-IPS 패널의 주요 문제점은 낮은 명암비였습니다. 검은 색의 깊이 표현은 S-IPS 패널의 문제였으며, 초기의 S-IPS 패널에서는 500~600:1이라는 낮은 명암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광시야각에서 블랙 컬러를 바라봤을 때 자주색으로 약간의 색상 왜곡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세대를 거치면서 명암비 문제는 상당 부분 해소되었습니다.

 

IPS 기술의 또 한가지 문제점은 오버드라이브 기술로 영상에서 노이즈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거친 안티 글레어 코팅도 문제였습니다. 최근 세대 IPS 패널은 이 문제를 상당 부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S-IPS 패널은 움직이는 영상이 나올 때 패널에 충격을 가해도 이미지가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VA 패널은 이미지가 왜곡됩니다.

 

 

 

 

4.2 Enhanced and Advanced S-IPS (E-IPS and AS-IPS)

 

 

 

 

 

 

S-IPS 이라는 이름은 최신 IPS 패널을 표현할 때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002년에 개발된 AS-IPS(Advanced Super-IPS)패널은 1998년에 개발된 S-IPS 패널과 비교하여 백라이트에서 투과되는 빛의 양을 30% 증가시켰습니다.

 

이는 명암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지만 여전히 VA 패널에는 비할 수가 없었습니다. 2005년에 RTC기술과 동적 명암비가 도입됨에 따라서 LG 디스플레이는 Enhanced IPS(E-IPS, e-IPS와 혼동하면 안됨)패널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GTG 응답 속도가 5ms로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E-IPS 패널은 S-IPS 패널과 동일한 상하좌우 178도의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사실 E-IPS라는 명칭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때때로 Advanced S-IPS 라는(AS-IPS)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는 하지만 그것은 NEC의 20WGX2 모니터에서 사용 된 E-IPS 패널에 NEC가 붙인 이름이었습니다.

 

또한 히타치에서는 2002년에 생산된 일부 초기 IPS패널에 AS-IPS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했기 때문에 명칭이 상당히 혼란스러웠고 그냥 S-IPS라는 이름으로 뭉뚱그려서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4.3 Horizontal-IPS(H-IPS)

 

 

 

2006년에서 2007년 사이에 픽셀의 레이아웃이 변경된 horizontal-IPS(H-IPS) 패널을 개발했습니다. 광 누설을 줄이기 위해 전극의 폭을 줄였으며, 이로 인해 새로운 픽셀 구조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S-IPS 패널에 비해 명암비가 약간 개선되었으며 텍스트가 선명해졌습니다. 그리고 넓은 각도에서 검정색 화면을 바라봤을때 자주색으로 발생하던 왜곡이 흰색의 희미한 빛으로 바뀌었습니다.

 

하이 엔드 모니터에 탑재되는 일부 IPS 패널의 경우 넓은 시야각에서 검정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Advanced True Wide(A-TW)편광판과 결합하여 희미한 백색을 감소시킵니다.

 

그러나 A-TW 편광판은 모든 H-IPS 패널에 포함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거친 안티 글레어 코팅이 사용자들의 불만을 야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AS-IPS, E-IPS와 마찬가지로 제조사가 H-IPS라는 명칭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좌 S-IPS, 우 H-IPS

 

 

SCRIPT

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SCRIPT

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4.4 e-IPS

 

 

2009년 LG 디스플레이는 H-IPS의 하위 카테고리에 위치하는 e-IPS 패널을 개발하였습니다. H-IPS와 비교하여 픽셀 구조를 단순화하여 생산 단가를 줄였습니다.

 

이로서 LG 디스플레이는 저렴한 C-PVA, TN 패널과 경쟁할 수 있었습니다. S-IPS와 비교하여 e-IPS의 단점은 시야각이 약간 작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C-PVA 패널과 TN 패널과 비교하면 넓은 시야각과 적은 왜곡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많은 e-IPS 패널은 6비트+FRC 구성이며 e-IPS 패널도 이전의 패널들과 비슷하게 거친 안티 글레어 코팅이 단점으로 꼽혔습니다.

 

'e'가 무엇을 뜻하는 지는 정확히 알려진 바 없지만 생산 단가를 낮추기 위한 패널이므로 'economic'와 유사한 의미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저가형일수록 패널 간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일부에서는 품질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4.5 UH-IPS and H2-IPS

 

 

일부 제조사들은 2009년과 2010년 사이에 UH-IPS, H2-IPS라고 이름붙인 패널을 생산하였습니다. 이 새로운 패널은 에너지 효율이 향상되었지만 새로 붙여진 명칭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불명확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e-IPS와 UH-IPS는 동일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LG 디스플레이가 공개하고 있는 스펙 시트는 차이점에 대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픽셀을 구분하는 라인이 H-IPS보다 작으므로 UH-IPS 패널의 개구율은 18%가량 높아졌습니다.

 

증가된 LCD 패널 투과율은 화면 밝기를 증가시키는것이 그 목적이 아니라 휘도를 유지하고 패널 비용을 낮추기 위한 백라이트 램프, 인버터 및 광학 필름을 줄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LG 전자는 LED 백라이트 모니터 중 일부에 이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4.6 S-IPS II

 

 

2010년경 일부 제조사에서 S-IPS II라는 명칭이 붙은 패널을 개발했습니다.S-IPS II는 UH-IPS보다 개구율이 11.6% 가량 더 높아서 밝기와 명암비가 향상되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졌습니다. 개발 방향은 e-IPS에 가까웠으나 픽셀 레이아웃은 H-IPS보다 기존의 S-IPS와 유사합니다.

 

   

4.7 Performance IPS (p-IPS)

 

 

 

NEC는 새로운 PA 시리즈 모니터를 출시하면서 p-IPS라는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이 새로운 패널 이름은 24~30인치 크기의 모니터(PA241W, PA271W 및 PA301W)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패널의 세부 사항을 살펴보면 8비트+FRC 구성이며 기본적으로 H-IPS 패널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4.8 Advanced High-Performance IPS (AH-IPS)

 

 

 

 

 

 

AH-IPS라는 명칭의 패널은 2011년 LG 디스플레이가 소개하였으며 주로 모바일 장치에 사용되는 작은 패널을 칭합니다. 애플이 처음 사용한 레티나(Retina) 디스플레이라는 용어가 바로 이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초기의 패널은 광 투과율을 높이고 전력 소모를 낮추었습니다. 데스크탑 시장에서 이용되는 AH-IPS라는 명칭은 여러 업체가 사용하는 H-IPS와 e-IPS패널과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되었습니다. 안티 글레어 코팅이 개선되어 선명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AH-IPS라는 명칭은 현재의 IPS 패널에도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성능은 H-IPS와 e-IPS와 유사하며 응답 속도는 5ms(GTG)으로 상당히 빠르지만 TN 패널에 비해서는 여전히 불리합니다.

 

 

 

명암비는 최근 제품의 경우 1000~1100:1까지 향상되었지만 여전히 VA 패널에 비해서는 모자랍니다. 시야각은 TN, VA 패널보다 유리하며 검은 화면에서 발생하는 희미한 'IPS 발광'은 여전히 문제입니다.

 

LG 디스플레이의 IPS 패널은 UHD(3,840x2,160), 4k(4,096x2,160) 및 5k(5,120x2,880) 등 다양한 크기와 해상도와 21:9의 비율, 최대 34인치의 크기까지 제공되고 있습니다.

 

 

 

 

4.9 Plane to Line Switching (PLS) / Super-PLS (S-PLS)

 

 

 

 

 

 

PLS 패널은 2010년경 삼성에 의해서 개발되었으며 LG 디스플레이에서 생산하는 IPS 계열 패널과 경쟁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PLS 패널 또한 IPS 패널 계열의 기술이며 삼성은 기존 IPS 패널에 비하여 15% 단가를 낮췄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당시에는 S-PLS라는 별명을 붙이기도 했습니다.

 

삼성의 27인치 모니터 S27A850D는 IPS 패널 사용자들에게 처음으로 PLS 패널의 성능을 선보였습니다. 응답 속도는 대체로 IPS와 비슷하며 스펙상 5ms(GTG)라는 응답 속도는 IPS 계통 패널 중에 가장 빠른 것입니다.

 

명암비는 1000:1, 시야각은 IPS와 같은 178도 / 178도 입니다. 어두운 화면에서는 IPS와 마찬가지로 희미한 흰색 빛을 띱니다.

 

 

 

대체로 PLS 패널 기술은 IPS와 유사합니다. 일부 모니터 제조업체는 IPS 패널을 사용하는 것으로 광고하지만 실제로는 삼성의 PLS 패널을 탑재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삼성은 이제 PVA 패널 기술보다는 PLS 패널 기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PLS 패널은 일반적으로 23~27인치의 크기와 최대 QHD(2,560x1,440)해상도를 가지며 31.5인치와 UHD(3,840x2,160)해상도를 가진 PLS 패널도 있습니다. 21:9 비율의 패널은 만들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4.10 Advanced PLS (AD-PLS)

 

 

 

 

2012년부터 일부 PLS 패널은 AD-PLS라는 이름을 사용하여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성능 특성은 PLS 패널과 같으며 AD-PLS라는 이름은 마케팅 측면에서 붙인 명칭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4.11 Advanced Hyper-Viewing Angle (AH-VA)

 

  

  

 

삼성이 자체적인 IPS 계열 패널을 개발하여 PLS라 이름 붙인 것과 마찬가지로 AUO 또한 자체적인 IPS 계열 패널 기술을 개발하여 AH-VA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명칭상 VA 계열 패널과 유사한 것 같지만 IPS 계열 패널이며 A-MVA와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BenQ의 BL2710PT는 이 패널을 적용한 최초의 모니터이며 178도 / 178도의 시야각, 1000:1의 명암비, 응답 속도 등 IPS 패널과 많은 부분에서 유사한 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IPS 패널 기술 요약

 

 

 

댓글